본문 바로가기
아이들 이야기

사골 곰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 잡냄새 없이 끓이기

by ♥︎미니이♥︎ 2021. 6. 7.

오랜만에 아이들이 여행을 다녀와서 힘들었는지...

컨디션이 안좋아서 사골 곰국을 끓여봤습니다

사골곰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잡냄새 없이 끓이기 : 모먼트

#사골곰국끓이는방법 #사골곰국맛있게끓이기 #사골곰국 #사골 #곰국

m.blog.naver.com


국거리 고기 사러갔다가 사골이 좋아보여 끓여보았다
정육점 사장님이 추천해주신 사골과 사태로~~~
잡뼈도 물어봤는데 안넣어도 상관없다고 해서
사골과 사태만 고았다

사골 많이 먹어봤지만...
직접 해먹어보지는 못해서 아이 셋을 데리고 할 수 있을까 걱정하면서 만들어보았다


총 1박 2일 걸려서 만든 사골 곰국

사골은 1,2차에 4~5시간 고아주고

3차에 3시간정도 고아준다

6시간 이상 끓이게 되면 사골에 있는 칼슘이 아닌 인 성분이 나오니 6시간 안되게 고아준다
사골 고르기

자른 단면의 색이 선홍색을 띠는 것이 좋고
짙은 갈색이나 녹색을 띠는 것은 피하는게 좋다고 한다

그 이유는 사골내 골수 성분은 상당부분 지방이기 때문에 오래 냉동 보관을 하게 되면 색깔이 변하게 되고 지방이 산패되어 맛도 영양가도 떨어지기 때문이다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이 핏물 빼는 작업이었다
핏물을 잘 빼줘야 누린내가 나지 않는다
찬물에 하루정도 담가 두었다
핏물이 나오면 중간중간 물을 갈아주어야 한다

사태도 같이 넣어서 핏물을 빼주었다

하루정도 핏물을 빼주고 난 다음

들통에 사골뼈을 넣고 사골뼈가 잠길정도까지
물을 넣어주고 센불로 뚜껑을 열어 30분정도 끓여준다


물이 끓으면 뼈속에 있던 불순물과 기름이 나오는데 걷어내고

30분정도 지나면 물은 따라 버린다

사골뼈는 따로 꺼내서 따뜻한 물로 불순물을 깨끗하시 씻어준다
따뜻한 물에 씻어야 기름이 응고되지 않고 깨끗하게 잘 씻어진다


들통에 뭍은 불순물을 깨끗히 씻고
깨끗히 씻어놓은 사골뼈를 들통에 넣고
새로운 물을 뼈에 3배정도 부어주면 된다

1차로 4~5시간정도 고아준다
처음엔 센불로 끓여주고 물이 끓으면 중불로 낮춰서 고아준다
뚜껑도 살짝만 열어두고 고아준다

사골은 6시간을 넘기지 않게 고아야 한다

1차로 고아준 사골 쌀뜨물 같다 ㅎㅎ
1차에 고아준 국물은 따로 담아둔다

뼈와 살을 분리 시키고 살은 따로 모아 한김 식혀둔다
식혀둔 고기는 먹기 좋게 썰어준다

2차에 사골뼈 4~5시간 고아주기
사태도 추가해서 고아주는데 사태는 2시간정도 고아주면 부드럽다

2시간 고아준 사태는 한김 식히고 먹기 좋은 크기고 썰어둔다


사태를 넣어서 끓여사 그런지 1차때와는 색이 다르다 ㅋㅋ

2차에 고아준 국물은 따로 담아둔다

3차 새로운 물 (뼈의 3배정도라고 했는데 난 들통이 작어서 꽉꽉 채워넣었다) 받아서 3시간 고아준다
중간중간 기름도 제거해준다

3차 3시간을 고아줬으면 1,2차에 고아줬던 국물을 3차와 합쳐서 한번 끓여준다
먹을만큼 소분해서 냉동실로~~~

다 고아진 사골은 먹을때 고기를 넣어서 한번 끓여준다
사골곰탕을 먹을땐 파 송송~~~
간을 할땐 소금 팍팍 넣어서 맛있게 먹는다 ㅋㅋㅋ

사실 하는 방법이 어렵진 않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점이 인내심을 길러야 하지만~
아이들과 신랑이 맛있게 먹어준다면 그걸로 만족이다 ㅋ



다시 정리 하자면

사골뼈를 한나절 핏물을 빼준다
중간중간 물을 갈아준다

핏물을 뺀 사골뼈는 한번 끓여준다
30분정도 끓여주고 불순물을 제거한다
한번 끓여준 사골뼈는 따뜻한물에 깨끗히 씻어준다

들통에 뭍은 불순물도 깨끗히 씻어주고 사골뼈를 넣고 사골뼈의 3배정도 되는 물을 넣어서 1차 4~5시간 끓여준다
1차 끓여주고 뼈에 붙은 살을 떼어내서 한김 식히고 먹기 좋게 썰어둔다
1차에 끓여준 국물은 따로 담아둔다

2차 사골뼈와 사태를 넣고 물은 사골뼈의 3배정도 넣고 사골뼈는 4~5시간 끓여주고 사태는 2시간 끓여준다
2차 2시간 끓인 사태는 한김 식혀서 먹기 좋게 썰어둔다
2차에 끓여준 국물은 따로 담아둔다

3차 사골뼈를 넣고 물 3배 넣고 3시간 끓여준다

3차 3시간 다 끓여주면
1,2,3차를 섞어서 한번 더 끓여준다

다 같이 섞은 사골은 소분하여 냉동실에 넣어두고 고기도 냉동실에 넣어두어 먹을때마다 같이 넣어서 먹으면 된다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는 사골곰국
맛있다며 서로 더 먹겠다고 해서 내심 뿌듯하다 ㅋㅋㅋ
나중에 시간될때 또 고아줄께 ㅎㅎ

아프지말고 건강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