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들 이야기

백종원 멸치칼국수 끓이는법 : 멸치칼국수 만드는법 : 아이들반찬

by ♥︎미니이♥︎ 2021. 10. 11.

주말 점심메뉴로 백종원 멸치칼국수를 끓여보았다

멸치칼국수

쉽게 끓이는 옛날 칼국수 레시피라고 한다

재료

칼국수용 생면2인분 (320g)

멸치가루 1큰술

다시마 7g (1조각)

대파1/2대 (50g)

청양고추 2개 (20g)

감자1/2개 (100g)

양파1/2개 (125g)

당근1/5컵 (12g)

애호박1/2개 (160g)

간마늘 1큰술

국간장 3큰술

꽃소금 1/2큰술

후춧가루 약간

물6+1/2컵 (1,170ml)

멸치가루 만드는법

1. 국물용 멸치를 준비한다

2. 멸치는 내장과 머리를 제거한다

3. 식용유 없이 팬에서 살짝 볶는다

4. 볶은 멸치를 식힌 후 믹서기로 곱게 갈아 멸치가루를 만든다

멸치가루 활용과 보관

✔ 통멸치를 넣었다 빼는것보다 진하고 깔끔한 육수를 낼 수 있다

✔ 멸치의 식감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물에 멸치가루를 넣고 끓이면 된장국, 해장국, 칼국수 등 다양한 국물에 활용이 가능한 기본 육수가 된다

✔ 멸치가루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하여 두고 사용할 수 있다

양파, 감자, 당근은 채썬다

대파, 청양고추는 얇게 썬다

냄비에 물을 붓고 다시마와 멸치가루를 넣고 강불에서 끓인다

 

시판용 칼국수면에는 전분이 있어서 그대로 사용하면 냄비 바닥이 타고 국물이 지저분해진다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바로 물에 헹궈서 살살 육수에 넣어야 한다

소면처럼 박박 문지를 필요는 없다

또 칼국수면은 개봉한 순간부터 마르기 시작하므로 사용직전에 개봉하는것이 좋다

 

얼큰한 고향의 칼국수 맛을 느껴보세요 ㅎㅎ

칼국수 상식 알아두기~

짜장면 등 비빔용으로 사용하실 경우에는 삶은 후에 찬물에 2~3회 헹구어 낸 다음 사용하십시오

남은 칼국수는 전골 등에 넣어 드시면 색다른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칼국수를 더욱 더 맛있게 드시는 방법

시원하고 깔끔한 국물을 원하시면 물에 끓을때 면을 찬물에 넣어 면에 묻은 전분을 흔들어 씻은 후 조리하시면 국물이 맑고 깔끔해집니다

백종원님 책에도 나와있는데 전분을 씻어서 하니 더 깔끔한거 같다!!

 

육수가 끓어오르면 감자와 당근, 양파를 넣는다

국간장으로 향을 내고 다시마를 건져낸다

칼국수면을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서 전분을 제거한 후 육수에 넣는다

젓가락으로 면을 살살 풀며 끓인다

 

육수가 팔팔 끓기 시작하면 애호박과 대파를 넣는다

간마늘과 꽃소금을 넣고 잘 섞어서 한소끔 더 끓인다

칼국수를 그릇에 담고 청양고추와 후춧가루를 뿌려서 완성한다

아이들이 먹을거라 청양고추와 후춧가루는 넣지 않았다 ㅎㅎㅎ

맛있다며 호로록~ 잘도 먹는 아이들^^

3호도 적극적으로 호로록 ㅋㅋㅋ 귀요미

엄빠는 청양고추 추가로~ 넣어서 먹었다!!!

매콤하니 맛있다 ㅋㅋ

비도 오고~ ㅎㅎㅎ

오랜만에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메뉴 책을 보고 만들어봤다 ㅋㅋㅋ

그 맛은 굳~~!!

반응형

댓글